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서울시 위기극복 재난지원금 신청 안내

by $%$%@#*( 2021. 3. 23.
반응형

위기극복 재난지원금이란?

서울시가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과 취약계층 및 피해업종 대상자들에게 총 5,000억원이 '위기극복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총 5,000억원에 달하는 지원금은 서울시에서 3,000억원, 25개 자치구에서 2,0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 대상자
  • 지원금액
  • 신청기간
  • 다른 지원금 확인

 

대상자

내용

소상공인 자영업자

서울시는 코로나로 인해 경제적으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자영업자 들에게 총 2,753억원에 금액을 지원합니다. 집합금지 및 제한업종에 해당하는 자영업자들에겐 60 ~ 150만원에 달하는 서울경제 활력자금을 지원합니다. 또 한 폐업한 소상공인들에게는 50만원의 금액을 '피해지원금'으로 지급을 할 예정입니다.

 

 

단 90일이상 사업을 유지하다 3월22일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로인해 폐업한 약48,000 업종이 대상입니다. 위의 지원금은 정부의 재도전 장려금을 지원받은 자영업자들도 중복수령이 가능합니다. 또 한 경영안정 지원을 위해 대출이 급한 소상공인들에게 최대 2,000만원까지 1년동안 무이자로 융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증률 100%, 보증료 0.5)

 

소상공인 자영업자 대상의 피해지원금액 및 상세 안내문

 

기초생활수급자

기초생활수급자들도 지원대상으로 해당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들은 4인가구 기준 243만 8145원 이하인 (중위소득50%)가구 이하인 차상위계층 혹은 한부모가족에게 1인당 10만원의 생활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취약계층

취약계층에는 총 1351억원을 지원금액으로 정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취업을 하지 못 한 청년 (만19 ~ 34세)들에게 50만원을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지급을 합니다. 단 이 지원금은 청년수당과 중복수령을 할수가 없습니다. 

 

취약계층 청년들에게 지원이 되는 상세 안내 내용문

기타

이번 서울 위기극복 재난지원금은 이외에도 다양한 직업군에게 지원비를 나눠주기로 했습니다. 대상 직업군은 마을버스, 전세버스, 공항버스, 법인택시, 마을버스업체,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문화예술인, 노인요양시설, 주야간호시설 등이 있습니다. 

 

택시, 운수업, 어린이집, 문화예술인, 요양시설업체들에 대한 상세 안내 지원문

 

지원금액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원금액은 대상자별로 상이합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에겐 총 2,753억원이 투입이 되며, 업장별로 60 ~150만원의 지원금액을 받게되며, 90일 이상 유지하다 폐업한 업체들에게 50만원의 피해지원금이 지급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기초생활수급자들에겐 1인당 10만원의 생활지원금이 지급되며, 취업을 하지 못 한 취약계층 청년들에겐 50만원의 지역사랑상품권이 지급됩니다. 

 

운수업택시, 어린이집

또 한 마을버스, 전세버스, 법인택시 등의 운수종사자들에게 1인당 50만원의 지원금이 지급되며, 단기보호시설과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에도 50만원이 지급됩니다. 노인요양시설과 주야간보호시설, 서울시 지역아동센테에는 총 100만원의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운수종사자들이 근무하고 있는 버스업체 139개에도 업체당 총 1,000만원의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또한 가정, 민간, 국공립 어린이집에 총 100만원을 지급합니다. (직장어린이집 제외)

문화예술인

코로나19로 인해 공연 및 전시가 취소되어 피해를 입은 문화예술인들에게 1명당 100만원의 지급액이 지급됩니다. 단 예술인활동증명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어야하며, 중위소득기준 120%이하여야 지급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MICE산업군

또 한 피해를 크게 입고 있는 MICE산업군 (기업의회, 포상관광, 컨벤션, 전시) 업계들에게 재난지원금과 별도로 200만원을 지급합니다.

 

 

신청 기간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경우 각 자치구별로 위기극복 재난지원금 준비가 완료되는대로 시작이 됩니다. 자치구별로 추진계획을 따로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자세한 내용은 사업장이 소재한 관할구청에 문의를 하시면 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별도의 신청없이 4월중 가구의 대표계좌로 지원금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다른 지원금 확인

 

현재 4차 재난지원금이 곧 지급이 될 예정입니다. 이전 2차, 3차 재난지원금과 달리 1차 재난지원금 처럼 전국민들에게 지급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분류 전체보기] - 4차 재난지원금

 

4차 재난지원금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설 명절 이전에 할지 정부와 시기를 맞출지에 대한 논의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재명 지사는 모든 경기도민에게 1인당 10만원씩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lifecinema.tistory.com

mediahub.seoul.go.kr/archives/2001008

 

'민생경제 봄 앞당긴다' 재난지원금 1조원 투입

서울시대표소통포털 - 내 손안에 서울

mediahub.seoul.g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