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도라지 효능에 대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도라지는 뿌리 부분이 생약 도라지 뿌리로서 전통이 있는 식물의 뿌리입니다. 도라지는 이눌린과 사포닌 등 좋은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진해 거담 및 좋은 작용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 도라지와 말린도라지도 효능은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도라지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들어가 있어서 가래나 기침 등 목의 통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포닌이란 식물에 들어있는 토리테루뻰 및 스테로이드의 일종으로 쓴맛의 원인이 되는 성분입니다.
도라지 효능으로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당류가 많이 포함 되어있는 이눌린이 들어 가 있습니다. 이눌린의 효과로는 내장의 환경을 깨끗하게 정리해주고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도와줍니다. 또 한 당 성분이 많이 들어왔을 때 당의 흡수를 막아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눌린은 설탕 전분과 비슷하지만 사람에게는 이눌린을 분해할 수 있는 능력이 많이 있지 않기 때문에 먹어도 흡수가 거의 되지 않고 빠져 나갑니다. 그래서 이눌린은 장에서 수분을 섭취하면서 당의 흡수를 막아주는 효과를 하며 혈당치가 높아지지 않게 도와줍니다.
또 한 앞서 말씀드림 사포닌은 콩같은 음식에도 많이 포함이 되어있는데요 사포닌이 만들어 내는 거품처럼 보이는 것이 지방을 녹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사포닌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하지만 다량섭취시에는 구토를 유발할 수도 있으니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도라지효능은 인슐린의 분비를 막아주며 불용성 식이섬유와 수용성 식이섬유 두 가지를 포함하고 있는데 불용성 식이섬유는 물에 녹지 않는 섬유질로 장 운동을 촉진 시켜주고 안 좋은 성분과 물질을 밖으로 빼내어 주는 효과가 있기도 합니다.
이렇게 도라지 효능으로는 변비와 비만 장 질병을 개선해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수용성식이 섬유는 물에녹는 식이섬유로 장내에 미끈한 젤이 되어 안 좋은 성분을 끌어안고 밖으로 나갑니다. 고혈압과 당뇨병 동맥경화에도 좋으니 겨울철 좋은음식으로 도라지를 추천 드립니다. 이만 도라지 효능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